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자주묻는질문

해외 유명 대학의 MBA와 비교해서, 서울대학교 MBA의 장점은 무엇입니까?
첫째, 저렴한 비용입니다. 만약 미국의 최고 수준의 MBA에 들어갈 만한 실력이 된다면 서울대학교에서 장학금을 받으면서 학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둘째, 시간단축을 통한 기회비용의 절감입니다. 우선, 해외대학에 진학하기 위해서 각종 영어시험이나 영문 추천서, 서류 등을 준비하는 기간을 대폭 절감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학위를 마치기 위해 재학하는 시간도 1년으로 단축되므로, 많은 기회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셋째, 서울대학교의 막강한 인적 네트워크입니다. 외국 대학에서 만들 수 있는 인적 네트워크와 비교해 볼 때, 한국에서 살아갈 한국인에게는 한국내의 네트워크가 더 중요합니다. 서울대학교에서는 장차 한국 사회를 이끌어갈 최소 50여명의 막강한 동기동창 뿐만 아니라 이미 서울대학교 MBA를 졸업한 선배님을 만날 수 있으며, 기타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및 서울대학교 전체라는 한국 최고의 네트워크의 일원이 되실 수 있습니다.

넷째,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교수진들의 풍부한 현장경험을 들 수 있습니다. 서울대학교 교수진은 외국의 유명 MBA 프로그램에서 다년간의 교육경험을 가지고 계신 분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한국에서 기업체에 대한 컨설팅 경험이나 사외이사 등으로 활동한 경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한국의 현실 및 세계적인 경영학 추세에 대해 모두 정통합니다.

마지막으로, Duke, ESSEC, 북경대 등 해외 명문대학의 MBA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는 점입니다.
교육부 BK21의 MBA 프로그램 평가에서 서울대가 2위라고 하는데?
BK 평가에서 2위를 한 것은 맞지만, BK 평가는 MBA 프로그램의 우수성에 대한 평가가 아니라 경영전문사업단의 업적에 대한 평가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사실을 밝히지 않고, 일부에서는 마치 BK21에서 MBA 평가를 한 것처럼 과장된 선전을 하고 있습니다.

경영전문사업단의 업적에 대한 평가를 세부 항목으로 나누어 보면 크게 BK 사업단의 재정확충 정도, MBA 교육 프로그램의 우수성, BK 참여 교수의 연구업적 세 가지로 구분이 됩니다. 이 중 서울대는 MBA 교육의 우수성 분야의 여러 평가항목 들에서 압도적인 차이로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서울대 MBA 학생들의 강의평가 점수는 타 MBA 보다 압도적으로 높은 수준입니다. 그러나 학교에서 엄청난 지원을 아끼지 않는 타 대학과는 달리 학교 자체에서 전혀 지원이 없는 서울대학교의 현실상 재정 부분에서 4위를 차지하였고, 연구 부분에서는 연구 논문의 질적 차이를 거의 고려하지 않고 논문 편수로만 평가를 하는 바람에 역시 타교와 거의 차이가 나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점들을 모두 합하여 아깝게 2위를 차지한 것일 뿐, MBA 자체에 대한 교육의 우수성 평가에서는 1위 입니다.

또 BK 21의 평가항목에 포함되지는 않았지만, 100% 전원취업, 연봉 50% 이상 상승 등의 MBA 졸업생들의 놀라운 성과로 볼 때, MBA 설립 후 5년 후부터 심사대상에 포함되는 세계 MBA 랭킹에서도 서울대는 국내에는 전혀 비교할 수 있는 경쟁상대가 없는 상황입니다. 서울대와 동시에 MBA를 설립한 국내 대학들의 MBA 프로그램은 취업률 80-90%선, 취업자 연봉 상승률 10-30%선에 그치고 있어 서울대와 비교할 수 없는 수준입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학교들이 공식적으로 취업률이나 연봉상승률을 발표하지도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아시아를 넘어 세계로’라는 2007년 12월 실시한 경영대학 비전 선포식의 슬로건처럼, 서울대학교 경영대학은 이제 세계를 무대로 도전하고 있습니다. 국내라는 좁은 울타리에 안주하던 시대는 이미 지난 것입니다.
로그인창 닫기